[ 인사이트 ]

불안한 마음이 들때는 휘게(Hygge) 하라.

상상연필 2019. 6. 28. 18:21
반응형

편안한 마음


휘게는 간소하고 느린 것과 관련이 있다. 새것보다는 오래된 것, 화려한 것보다는 단순한 것 자극적인 것보다는 은은한 분위기와 더 가깝다. 여러 면에서 휘게는'느리고 단순한 삶'의 뜻이기도 하다. 그 예로 휴일에는 여유로운 잠옷을 입고 좋아하는 티브이 프로그램을 함께 보는 것, 좋아하는 차나 커피를 함께 나누며 창가에 앉아 창밖을 내다보는 것, 휴가기간에는 친구나 가족과 함께 한적한 곳으로 가 바비큐를 하는 것 이 모든 것이 휘 게이다.  나는 1년 동안 휘게를 했던 사람으로서 휘게는 분명히 어려운 게 아니고 삶에 충분히 녹일 수 있는 그런 '의식' 같은 느낌이 강하다. 궁금하다면 오늘 당장 당신의 삶에 녹여보면 된다.  

빠르게 돌아가는 현대사회 그리고 너무 많이 접하는 새로운 정보들 그리고 수많은 경쟁, 수 많은 것에 비교를 하고 많은 것에 지배를 당하고 있다면 당신의 일상 속에 휘게라는 단어를 머릿속에 넣어봤으면 좋겠다. 당신이 퇴근을 하고 늦은 저녁 사랑하는 사람, 가족들과 함께 나누는 따뜻한 차 한잔 그리고 함께 웃으면서 즐기는 영화 한 편, 티브이 프로그램 이 모든 것을 당신이 진정으로 즐겨봤으면 좋겠다. 바쁘고 생각할 일이 많고 고민이 많아도 단 하루라도 당신이 이런 여유를 느껴봤으면 좋겠다. 휘게는 거창한 게 아니다. 좋은 식당에 가서 밥을 먹어야 되는 것도 아니고 비싼 옷, 명품을 을 사라는 것이 아니다. 당신에게 많은 지불을 요하는 행동도 아니고 그냥 당신에게 휴식과 편안함을 주는 그저 느리고 단순함을 즐기는 방법을 주는 것이다. 당신에겐 '함께' 나눌 사람이 있지 않은가? '휘게'는 설명하는 것이 아니라 그냥 단순하게 스스로 그 편안함을 즐기고 느끼는 과정이라고 보면 된다.


휘게는 덴마크에서 파생된 생활 방식이며 이런 북유럽의 복지 보델은 완벽할 수는 없겠지만 국민들이 극도의 불행에 빠지는 일을 방지해줄 효과적인 복지를 제공하고 있어 휘게 가 가능한 모델이라 생각할 수 있다. 하지만 이 팍팍한 대한민국에서도 충분히 할 수 있음을 직접 경험했다. 작년에 사람으로 인해 마음에 큰 상처를 입고 마음을 달래고자 서점에 갔다가 '휘게 라이프'라는 책을 읽고 삶을 한번 바꿔보고 싶다는 생각을 하게 되었다. 그리고 지금까지 1년 동안 휘게 라이프를 실천하고 있다. 삶에 비록 1년이라는 짧은 시간이지만 '휘게'를 넣는 순간, 진정한 휴식이 어떤 것인지를 깨닫게 해 주었다.


휘게는 종종 먹고 마시는 일을 포함하지만 단출하고 소박한 활동을 더욱 지향하는 행동이다. 내가 지금 수입이 있던 없던 당신이 돈이 많건 적 건간에 당신의 삶에 적용할 수 있는 행복 수단으로 볼 수 있다. 고급 레스토랑보다는 소박하게 집에서 해 먹는 음식, 비싼 술보다는 집에서 마시는 차 한잔 팍팍한 삶에 큰 지불을 하지 않고도 일상생활에 녹아들 수 있는 휘게는 삶의 가장 단순한 것에서 느끼는 기쁨이다. 이렇게 현재를 만끽하며 현재에서 최선을 이끌어내는 행위이며 빠르게 돌아가는 현대사회에 최소한 나의 휴식공간에서는 휘게를 마음껏 만끽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무언가를 만끽한다는 행위는 그에 대해 감사하는 마음을 갖는 것이라 볼 수 있다. 감사하는 마음을 갖고 있는 사람들은 그렇지 않은 사람들보다 더 행복할 뿐만 아니라 남을 기꺼이 돕고자 하는 마음도 더 크며 덜 물질주의적이라고 볼 수 있다.  

이처럼 휘게는 서로에게 감사함을 느끼고 서로의 보금자리에서 함께 편안함을 느낄 수 있는 생활방식이라 볼 수 있다. 오늘 이 글을 읽고 집에 가서 휘게 분위기를 가족과 함께 즐겨보는 것은 어떨까? 혼자서 살고 있는 사람도 휘게 가 가능하다. 주변에 편한 친구, 연인, 가족을 집에 초대하고 함께 이런 분위기를 만끽해보는 건 어떨까?

휘게 라이프, 편안하게 함께 따뜻하게
국내도서
저자 : 마이크 비킹(Meik Wiking) / 정여진역
출판 : 위즈덤하우스 2016.10.24
상세보기

 


' 집에서 즐기는 휘게 '

1. 조명을 조금 어둡게 한다.
2. 휴대전화를 끈다.
3. 커피, 차, 음식을 함께 나눈다.
4. 평등하게 함께 '영화' TV 프로그램'을 시청한다.
5. 서로에게 감사함을 느낀다.
6. 조화를 이룬다. (서로 경쟁하는 사이가 아니다.)
7. 함께 편안하게 휴식을 취한다. 긴장을 풀고 쉬는 것이 중요하다.
8. 서로에 대한 감정 소모는 그만한다.
9. 추억에 대해 이야기를 나누며 관계를 다진다.
10. 서로의 보금자리에 함께 있음을 감사한다.


 

반응형
사업자 정보 표시
상상연필 | 홍석범 | 대구광역시 수성구 범어동 773-8 | 사업자 등록번호 : 860-41-00609 | TEL : 010-4292-1999 | Mail : bradley@visionpencil.co.kr | 통신판매신고번호 : 호 | 사이버몰의 이용약관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