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요가정보 ]

요가를 더 정확히 알고 싶다면 요가 디피카, 요가 수트라 책 추천해요!

상상연필 2019. 8. 27. 17:30
반응형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고 있습니다.
요가 디피카, 선요...원전 주해 요가 수...

- 요가 콘텐츠를 시작하고 요가에 대해서 더 많이 알고 싶은 욕심이 들었다. 요가 디피카를 구매하기 전 먼저 구매했던 요가수트라를 통해 일단 요가 경전의 의미를 파악하고 아헹가 선생님이 쓰신 요가 디피카를 통해 아사나에 대한 대부분의 사실을 배웠다. 앞으로 이 책을 통해서 맨날 요가의 콘텐츠의 질을 높이기 위해서 노력할 것이다. 책을 사기 전에는 몰랐던 많은 내용들을 파악하게 되었고, 겉만 알았던 요가에 대해 더 깊이 알 수 있는 즐거움이 찾아왔다. 요가는 수행하는 것도 재미있지만 요가 경전이라고 불리는 요가수트라를 통해 많은 것을 알 수 있어 너무 알찼다. 요가도 하나의 종교 같은 느낌으로 다가왔고, 요가 경전 속 이야기는 내 마음에 열정을 다시 심어주었다. 요가를 꼭 깊이 알 필요는 없지만 새로운 지식을 받아들이는 것을 즐거워하는 우리 구독자 여러분들은 궁금해할 것 같다. 요가수트라는 하나의 경전이다. 그 안에 많은 세상 진리의 이야기가 있고 물론 다 그렇지만 공감이 가는 이야기도 있고 안 가는 이야기도 있지만 요가의 기본 정신에 대해서 알아보기는 쉬운 편이었다. 다음은 요가수트라에서 나오는 이야기다.




사티 물레 타드비파코 자트야유르보가흐

사티- 존재, 실제 하는
물레- 뿌리
타드- 그것은
비파 카흐 - 열매 맺는
자티- 태어남
아유흐- 삶의 길이
보가흐- 즐거움 경험

(행위의 뿌리가 있는 한 태어남과 수명이 즐겁고 고통스러운 경험을 하게 된다.)
행위로부터 그 행위의 열매가 맺히고, 거기에는 고통이 존재한다. 고통은 뿌리가 없으며 쌀은 벼의 껍질 안에 존재한다. 쌀의 껍질인 왕겨는 불타거나 성장하더라도 완전히 제거되지 않는다. 고통은 이성에 의해서 제거되는 것이 아니다. 삶의 결실은 세 가지로 표현되는데, 그것은 삶의 상태와 시간과 경험이다. 하나의 행위가 하나의 삶의 원인은 될 수 없다. 왜냐하면 현재의 행위는 계속 지속될 수 없으며, 열망은 끝이 없이 때문이다. 그리고 좋고 나쁜 행동 행위의 집합은 태어남과 죽음 사이에서 다양한 모든 행위들과 연결되어 있다.

-요가수트라 155P 발췌


요가 디피카

요가 디피카, 선요...원전 주해 요가 수...

 - 요가수트라는 이와 같이 삶의 진리에 대한 이야기가 많이 실려있었다. 아직 모든 페이지를 읽지는 않았지만, 가볍게 반복적으로 읽으며 삶에 대해서 다시 생각할 수 있는 계기를 주는 것은 분명했다. 그리고 콘텐츠를 위해 펼쳐본 요가 디피카에도 아헹가 선생님의 아쉬탕가를 사진으로 느낄 수 있어서 너무 감동적이었다. 자세 하나하나 자세의 명칭과 하는 방법 효과들이 잘 정리되어 있어, 요가를 사람 하는 사람에게는 교과서 같은 느낌을 줬다. 요가를 전문적으로 하지는 못하지만 요가를 너무 사랑하고 요가에 대해 너무 궁금증이 많아 남자 요가 콘텐츠를 만들고 있다. 이를 계기로 이렇게 좋은 책들을 만날 수 있음에 너무 감사하더라.

 요가 디피카의 첫 번째 차트에는 요가에 대한 기본 지침사항들이 많이 적혀 있다. 아사에 들어가기 전에 지침에 대해  간단하게 설명하고 끝내겠다.

'당신이 변비가 있거나 장을 비울 수 없는 형편이라면 시르사 아사나, 사르반가아사나 자세로 수련을 하는 것을 권장한다. 하지만 다른 아사나들은 장을 비운 후에 하는 것을 권장한다. 먼저 장을 비우지 않은 상태로 고난도 아사나를 절대로 수행해서는 안된다. 아사는 목욕 후에 수행하기가 더 쉬워지며 아사나를 하고 나면 몸은 땀으로 끈적거리므로 약 15분 후에 목욕하는 것이 좋다. 아사나 전후에 목욕이나 샤워를 하는 것은 심신을 상쾌하게 한다. 아사나를 수행하기 위해서는 위장을 비우는 것을 권장하며 아주 가볍게 식사를 했을 때는 1시간 후에 무리 없이 진행을 할 수 있고 무겁게 식사를 한 경우에는 4시간 이후에 하는 것을 권한다. 음식은 아사나 이후 30분 후에 섭취하라. 
사바아사나를 할 때는 10~15분 정도 누워있는 것을 권한다. 이는 피로를 없애기 위함이다.'

이 글을 읽는 사람 중 만약 요가가 궁금하다면 구글 찾지 말고 책을 보는 것을 추천한다! 너무 재미있고 신기하다.

상상 연필의 요가 유튜브 구독하기 -> https://www.youtube.com/channel/UC2VYrNMkF4tyQzqtEkC_kQQ?sub_confirmation=1

 



 

 

반응형
사업자 정보 표시
상상연필 | 홍석범 | 대구광역시 수성구 범어동 773-8 | 사업자 등록번호 : 860-41-00609 | TEL : 010-4292-1999 | Mail : bradley@visionpencil.co.kr | 통신판매신고번호 : 호 | 사이버몰의 이용약관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