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인사이트 ]

후회 하지마라 이용해서 기회를 얻어라.

상상연필 2019. 6. 23. 18:34
반응형

 


"마음 속에 간직한 과거에 대해 더많은 분노를
느낄수록, 현재를 사랑하기란 더욱 어렵다."
- 바바라 드 앤젤리스

 삶을 살아가는 데있어, 옛날에 있었던 일들은 지금 나를 만들어주는 거름 같은 경험이다. 많은 사람들이 현재에 불안해하고 이전에 있었던 경험을 다시 끄집어내서 본인을 더욱 비하하는 사람들을 볼 수 있다. 하지만 생각을 조금 바꿔보자. 과거의 경험은 이미 지나갔고 그 당시 당신은 그 경험을 이 기기 위해 노력을 했었던 사람이 아닌가? 이제는 과거의 기억을 끄집어내서 더욱 긍정적이었던 스토리로 만들어내는 그런 힘이 필요하다. 옛날에 경험들을 대입해서 지금 모습을 생각해보면 이전에 내가 했던 많은 행동들 중에 내가 가장 좋다고 생각되는 부분만 하고 있는 모습을 발견하게 된다. 역시 인간은 학습의 동물이랄까? 하지만 변하지 않은 모습도 가끔 발견하기도 한다. 지금 나의 자아가 형성되기 이전에 나는 정말 의존적인 사람이었고 도전의식이 없었고 새로운 것을 하는 것을 두려워하고 그리고 많은 의존적 행동을 통해 많은 기회들을 잃어왔다. 그렇게 잃어왔던 문제들이 지나가고 다시 부정적인 생각을 많이 하는 사람이 되었고 부정적인 생각을 통해 그리고 이런 생각을 조금씩 조금씩 키어온 탓에 정신적으로 잠시 문제가 되었던 일도 있었다. 그리고 사랑을 잃어 세상을 모두 등지고 혼자만의 세계에 빠져 1년의 시간을 방에서 보냈던 기억도 있었다. 이런 기억들을 처음에는 끄집어내기 너무 힘들었고 두려웠지만 기억들을 다시 생각해보고 그때의 상황을 더욱 긍정적인 방향으로 이끌어나가면서 내가 살아가는 그리고 내가 살아왔던 삶에 대한 새로운 시각이 생기기 시작했다. 보통 사람들은 아픈 기억을 생각하고 싶어 하지 않는다. 아픈 기억은 이미 지나간 일이니 용기를 내서 다시 한번 끄집어내 보자.

이전에 있었던 일들을 생각해 보다 보면 지금 나에게 그런 일이다 다시 닥치면 어떻게 할 것인가?라는 질문을 가끔 스스로에게 던져보고는 한다. 그때 내가 미처 대처하지 못했던 그렇게 흘려보냈던 그리고 상처 받았던 모든 기억들은 당시에 나를 괴롭게 만들었지만 시간이 지나 지금 다시 그 시절을 생각해보면 , 정말 아무것도 아닌데 내가 왜 그랬을까?라는 의문을 주기도 한다. 그런 의문이 생겼을 때 더욱더 나 스스로를 다시 생각해보게 하는 좋은 습관을 무의식적으로 주려고 시도한다. 그렇게 스스로 다시 한번 생각하며 생각의 근육을 키운다면 다가올 고통 또는 행복에 더욱 적극적으로 행동할 수 있는 지혜를 만들어준다는 생각을 하고, 긍정적인 생각과 생각을 하며 다시 그 상황을 끌어 일으켜 그때의 부정적인 기분을 지금의 긍정적인 기분과 대입시킨 뒤에 그때 내가 미처 하지 못했던 긍정적인 스토리로 재 탄생시키고, 그런 스토리를 통해서 앞으로 일어날 미래를 예측해보는 즐거움을 느끼고 있다. 세상은 가끔 나에게 어려운 문제를 던져주지만 그런 문제들을 해결해나가면서 또 그런 문제들을 겪어보면서 생각하는 근육을 키우며 더더욱 세상을 살아가는 지혜와 방법을 배울 수 있는 좋은 계기를 마련하기도 한다.
그럼 생각하는 근육을 키우기 위해서 내가 지금 할 수 있는 방법은 무엇이 있을까?  

첫 번째. 이전에 기억을 끄집어내라.

이전에 아픈 기억을 끄집어내서 본인만의 스토리 탤링을 다시 구축할 때는 가장 힘들었던 시절을 떠올려보는 것도 좋다. 그 당시 당신이 감당하지 못했던 그런 기억들을 지금의 당신에게 조언을 구하는 방법도 괜찮다. 보통 이런 기억들은 지금 생각하면 정말 별일이 아닐 수도 있고 지금도 고통스러울 수도 있다. 하지만 그런 고통스러운 기억을 끄집어내서 지금의 나에게 그때의 일을 어떤 방향으로 다시 재구성해서 내 머릿속에 기억장치에 저장할지 스스로에게 질문을 던져보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두 번째. 무조건 긍정적인 방향으로 생각해라.

이전에 있었던 기억들은 다 지나간 기억이니. 아무리 부정적이건 아무리 힘들었건 지금 생각할 때는 긍정적인 방향으로 생각을 해야 한다. 그렇게 그 당시 미 처하지 못했던 그런 생각들이 떠오르고 그런 일들이 지금 당신에게 긍정적인 영향을 끼쳤음을 인지해야 한다.

세 번째. 인생은 짧다는 사실을 인지하라.

이런저런 많은 일을 겪었다고 인생을 너무 비극적으로 보지 않아야 한다. 인생은 짧다. 당신은 당신의 인생에 주인공으로 살아가는 한 사람으로서 당신에 대해 긍정적으로 생각할 줄도 알아야 한다. 나쁜 기억을 끄집어냈다고 지금 당장 당신이 불행하다는 것은 아니다. 나쁜 기억을 끄집어내서 다시 생각하고 다시 재정립할 때 당신에게 그 기억은 좋은 스승이 된다.

 


 

반응형
사업자 정보 표시
상상연필 | 홍석범 | 대구광역시 수성구 범어동 773-8 | 사업자 등록번호 : 860-41-00609 | TEL : 010-4292-1999 | Mail : bradley@visionpencil.co.kr | 통신판매신고번호 : 호 | 사이버몰의 이용약관 바로가기